부산신항 7부두 가동, 2만 5천TEU급 3척 동시 접안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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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 2024.04.08 11:07   수정 : 2024.04.08 11:07


경상남도는 5일 경남 창원시 진해구에 조성된 국내 최초의 완전 자동화 컨테이너 항만이자, 국산 항만장비기술로 구축된 ‘부산항 신항 7부두’ 개장식이 열렸다고 밝혔다.

개장식에는 윤석열 대통령,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박완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하여 해운항만물류 관련 유관기관 및 기업인 등 500여 명이 함께해 축하했다.

특히 7부두 개장 경과 설명과 함께, IoT 기반으로 원격 조종하는 자동화된 항만장비기술을 이용하여 ‘스마트항만 1호 컨테이너 수출 선적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대한민국 스마트 항만시대의 시작을 알렸다. 부산항 신항 7부두는 지난 2012년 설계를 시작했으며, 82만 7천㎡ 부지에 총사업비 약 1조 1,315억 원이 투입되어, 2만 5천TEU급 선박 3척이 동시 접안 가능한 컨테이너부두 슈퍼 터미널이다.

HD현대삼호, HJ중공업, 두산에너빌리티가 생산한 컨테이너크레인(안벽크레인)과 현대로템이 네덜란드 VDL사와 기술 협력을 통해 생산한 무인이송장비(AGV-Automated Guided Vehicle) 등 국내 최초 국산 항만 장비로 운영되는 항만으로, 무인 원격 컨테이너크레인와 무인이송장비가 도입되어 안벽부터 장치장(야드)까지 항만 내 화물이송 전 과정이 자동화로 운영된다.

또한, 항만 현장 내 근로자가 배치되지 않기 때문에 크레인 등 화물운송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주요 항만하역장비가 모두 전기로 움직여 국내 최초 탄소배출 없는 ‘탄소제로’ 친환경 항만이다.

한편, 부산항 신항 7부두를 시작으로, 2027년 개장 예정인 부산항 신항 2-6단계(2선석)와 2029년 개장 목표인 진해신항(1단계 9선석) 모두 국산항만장비로 조성되는 스마트 항만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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