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우체국 물류지원단, 미국 동부 물류 해상-트럭킹 연계 지원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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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 2021.10.07 10:16   수정 : 2021.10.07 10:16
해상운송(광양항→롱비치항), 내륙운송(롱비치항→뉴욕 등) 연계, 항차당 20TEU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우체국 물류지원단(이사장 대행 정봉수)과 협업해 중소기업의 광양항에서 미주 내륙(중부·동부)까지의 복합운송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수출 중소기업은 9월 27일(월)부터 미국 서안향 해상운송(국적선사 에이치엠엠 협업, ‘해상운송 지원사업’)과 트럭운송(‘화물물류 연계서비스’)을 연계한 물류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중기부는 미주 서안향 선적공간 750TEU 중 20TEU를 내륙운송 전용 물량으로 배정하고, 우체국 물류지원단은 포워더사를 통한 내륙 운송(트럭)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미주 내륙운송(동부·중부) 수출 화주가 지역우체국에 직접 신청하면  중소화주 견적요청서 검토 및 포워더사별 비교 견적을 통한 운임을 확정하고 이후 화주별 견적이 확정되면 이후 화물 운송이 진행되는 프로세스다. 운임 정산은 화주 → 물류지원단 → 포워더사 순이다.

중기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선복부족과 해상운임 급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작년 11월부터 총 60회에 걸쳐 중소기업 전용 선적 공간 12,457TEU를 지원해 왔다. 이번 사업 간 연계를 통해 중소기업은 블랙프라이데이 등 연말 소비시즌에 대비해 미국 동부로의 물류방식을 다양화하고 복합운송을 통한 운임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복합 운송 지원 사업은 10월에 출항하는 미주 서안향 선박부터 적용되며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지역 우체국 및 고비즈코리아 누리집(kr.gobizkorea.com)에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중기부 강기성 글로벌성장정책과장은 “이번 해상내륙 복합운송 지원은 미 동부 선복 부족의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중기부는 앞으로도 민관 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물류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수출바우처 사업 본격 지원, 중소기업 1,105개사 선정

한편 지난 9월 10일 중기부는 2021년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사업 참여기업을 선정하고 9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 지원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21년 9월 해상운임이 ‘20년 초 대비 4배 이상, ’21년 초 대비 1.5배 이상 상승하는 등 중소기업 물류애로가 지속돼 왔다. 이에 중기부는 중소기업 수출 물류애로 완화를 위해 중소기업 전용 선적 공간을 제공하고 온라인 수출 공동물류, 수출바우처 등을 통해 국제운송비를 지원해 왔다.

또 중기부는 지난 7월 추경예산 109억원을 확보해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사업을 신설했으며, 수출중소기업 1,105개사를 선정해 기업당 최대 2,000만원(정부보조율 70%)의 물류전용 바우처를 지급한다. 일반물류 지원분야에 선정된 1,039개사 기업은 물류전용 바우처를 통해 수출바우처사업 누리집(www.exportvoucher.com/logi)의 국제운송비 서비스를 아용하거나 물류사에 관계없이 해상·항공운임 및 보험료를 최대 2,000만원(정부보조율 70%)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장기운송계약 지원분야에 선정된 66개사는 국적선사 에이치엠엠(HMM)과 장기운송계약을 직접 체결하고, 미주 서안향 정기선박에 200TEU의 선적 공간을 제공(~’21.12)받아 안정적인 해상물류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일반물류 지원 분야에 선정된 ㈜아로마티카 김영균 대표는 “수출경기는 작년에 비해 많이 좋아졌지만 물류비가 급등해서 어려움이 많았다”며, “이번 물류전용 수출바우처사업이 물류비 상승으로 인한 경영 어려움을 많이 해소해줄 것 같다”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장기운송계약 지원 분야에 선정된 아쿠아수산(주) 김기복 대표이사는 “선박 예약도 힘들고 컨테이너 비용이 너무 많이 올라 수출을 하고 싶어도 못하는 상황이었는데, 이번 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선박 공급과 고정운임을 활용할 수 있어 수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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