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그룹의 물류 계열사 차이냐오 스마트 로지스틱스 네트워크(Cainiao Smart Logistics Network·이하 차이냐오 네트워크)가 한국시장에 진출한다.
차이냐오 네트워크는 국내 기업에게 △ 퍼스트·라스트 마일 배송 △ 물류 창고 관리 △ 국제 운송 △ 화물 운송 △ 통관 등에 이르는 물류?공급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회사 측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기존 약 10일에서 13일 소요됐던 배송 기간을 5일에서 7일로 단축해 배송 효율성을 최대 50% 상승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또한 디지털 가치 사슬 시스템을 구축해 산업자원을 통합한 수출입 서비스를 제시한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대규모 판매 행사 전 화물운송 공간을 확보하고, 물류창고에 재고를 선입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피해 발생 시 영업일 기준 2일 이내 보상금을 최대 1억7천만 원(10만 위안) 지급하는 보험도 제공한다. 차이냐오 네트워크는 한국과 중국을 연결하는 통합 물류 서비스를 실현해 교역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미국 경제복합성 관측소(OEC)에 따르면 한국의 최대 교역국가는 중국이다. 2018년 대중국 수출입액은 각각 1,600억 달러와 1,070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연간 수출액의 25.9%, 수입액의 21.1%를 차지하는 규모다.
차이냐오 네트워크는 서비스를 위해 현재 한국에 연면적 15,000제곱미터가 넘는 물류 창고 시설을 확보한 상태로 알려졌다. 공항이나 항구에서 30킬로미터 이내 위치해 항공 5일, 해상 7일 내 배송이 가능하다. 공항?항구 최근접 지역을 전략 선정해 배송 효율성을 강화했다.
여기에 해상?항공화물 국제배송을 위해 매주 화물선 6척과 화물기 6대를 한국과 중국 사이에서 운영 중이다.
제임스 자오(James Zhao) 차이냐오 글로벌 공급망 총괄 매니저는 “이번 한국 시장 진출을 계기로 견고한 물류 인프라를 통해 한국 기업의 수출입 니즈를 충족시킬 전략이다. 규모, 해외 진출 여부와 상관없이 다양한 고객사를 대상으로 맞춤형 엔드투엔드 물류와 공급망 솔루션을 제시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알리바바그룹이 11월 11일 광군절에 맞이해 결제 및 물류 인프라 또한 강화되었다.
알리페이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이 페스티벌에 도입되며 노점, 소규모 마트를 비롯한 약 200만 지역 소상공인이 100여 개 도시에 걸쳐 프로모션에 참여한다. 차이냐오 네트워크는 페스티벌 기간 약 700대의 전세기를 운영해 50% 이상의 국제 택배를 평소 대비 2배 빠른 속도로 배송한다는 계획이다.
올해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영역을 넓힌다. 알리바바그룹 산하 전 세계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켓플레이스 알리익스프레스와 동남아 이커머스 플랫폼 라자다(Lazada)가 이번 페스티벌 기간 각 지역에 현지화된 프로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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