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중한만큼 관심을

  • parcel
  • 입력 : 2020.02.12 16:48   수정 : 2020.02.12 16:48
항공사 출신으로 업계 경력이 총 40여년 정도 되는 업계 분에게 작년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어땠냐고 물어 본 적이 있다. 그 분은 두말 없이 “역대 최악”이라 말했다.

이미 미국발 리만브라더스 사태와 IMF 등 크고 작은 여러 위기를 겪으며 지금까지 왔지만 지난 2019년이 최악이라 꼽는 이유는 무엇일까?

IMF와 리먼브라더스 사태의 경우 분명한 원인이 있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츰 회복되는 것으로 다시금 안정기에 접어 들 수 있었지만, 지금의 어려움은 그 원인이 수출 절대 물량의 감소에 있어, 앞으로 나아 질 것 이라는 기대감이 없다는 것이 제일 큰 문제라고 한다.

흔히 ‘우리나라는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라는 표현을 자주 쓰곤 한다.

그만 큼 다양하고 많은 물건을 수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성장해 왔다는 것이리라. 하지만 지금은 제조업체의 해외 진출 등의 이유로 수출 품목은 줄어 들고 있고, 반도체를 비롯한 대기업 위주의 몇몇 품목들이 전체 수출의 대부분을 차지 하고 있다.

그 만큼 대기업의 영향력은 커 졌고, 대기업과 거래하지 않는 포워더의 경우는 성장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런 중에 대기업 계열 2자 물류 업체들이 가격을 무기로 중소 기업의 시장까지 진출하면서 어려움을 더 하고 있다.

지난 해 수출은 전년 대비 10% 이상 감소했고, 20대 주요 수출 품목 중 14개 산업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면서 어려운 시절임을 숫자로 보여줬다.

다시금 상기하는 것이지만 ‘우리나라는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다. 다시금 수출 시장이 활발히 일어나지 않으면 큰 성장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수출입과 관련된 제조업자와 물류기업에 대해 수출의 중요성 만큼의 관심을 기울이고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길이 마련되는 해가 되었으면 한다./최인석 부장
[ⓒ 코리아포워더타임즈 & parcelherald.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
  • 주식회사 제이에스인터네셔널코리아
    동종업종 10년이상 / 초대졸이상
    01/31(금) 마감
  • 현대코퍼레이션그룹계열사 경력직 채용(구, 현대종합상사)
    4년 이상 / 대졸 이상
    01/31(금)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