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주목되는 항공사의 기업윤리경영

  • parcel
  • 입력 : 2016.07.05 14:05   수정 : 2016.07.05 14:05
지난달 22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지는(South Morning Post) 홍콩익스프레스(Hong Kong Express)가 홍콩 항공사로는 처음으로 상어지느러미 즉, 샥스핀 운송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미 전 세계 35개 항공사가 샥스핀 운송을 중단했지만, 캐세이퍼시픽과 드래곤에어 등 주요 홍콩국적 항공사들은 여전히 샥스핀을 운송하고 있다.

항공 운송을 통한 홍콩의 샥스핀 수입이 지난해 450t으로 5년 새 72% 급감한 가운데, 홍콩 익스프레스의 샥스핀 운송중단은 앞으로 타 항공사들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홍콩 익스프레스의 이 같은 결정은 기업윤리경영(Ethical Management)을 위한 홍콩익스프레스의 도덕적 도리와 규범을 실천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기업윤리경영은 기업의 생태가 경영자, 직원, 소비자와 지역사회 등의 각 이해집단이 협력하는 체계로 구성되어있는 만큼, 과거 산업발전 단계에서 있었던 기업의 목적 달성만을 위한 경영형태에서 벗어나 ‘윤리에 벗어난 기업경영을 하지 않겠다’는 경영이념이나 가치를 말한다.

이미 전반적인 산업에 걸쳐 도입된 기업윤리경영은 노동권의 보장, 인간의 존엄을 중시, 사회적 비용의 고려, 불공정거래나 소비자 기만의 금지, 사회복지에 공헌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항공산업에서도 일찍이 기업윤리경영이 화두가 된 것은 항공산업이 일반소비자와 긴밀히 연계되어 있고, 여객의 수요가 지역이나 특정국가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시장 전체에서 발생되므로 기업윤리경영의 위반은 항공사에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08년 미국의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 West Airlines)은 정비와 관련된 심각한 문제가 연방항공청에 적발되자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임원이 해당담당자과의 협상을 통해 적발된 문제 삭제를 시도했다.

지난해에는 미국에서 아메리칸에어라인(Amercan airlines)와 델타항공(Delta airlines)가 포함된 주요 항공사들의 담합행위가 적발되기도 했으며, 2014년에는 국내 국적항공사 부사장의 갑질이 사회적 충격을 주기도 했다.

사실 윤리경영은 기업활동에 일정부분 제약이 따르기는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경영혁신과 기업마케팅으로 연계되어 확대 발전되고 있다.

올 봄부터 네덜란드항공(KLM)은 환경보호를 위해 유지작물에서 추출된 연료를 오슬로-암스테르담 구간에 시범적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아시아나항공은 국내 항공산업 내 비정부기구 기금모금의 대표주자로 1994년 이후 유엔아동기금(Unicef)를 지원하고 있는 것이 좋은 예이다.

이처럼 최종소비자와 가까운 위치에 있는 항공산업 내 기업윤리경영은 먼 이야기가 아니라 앞에서의 사례와 같이 사회적 가치실현, 기업의 경영혁신과 마케팅 강화를 동시에 이룰 수 있는 중요한 관리기법으로 발전 해 나갈 것이다. /제이브릿지월드와이드 임정희 과장
[ⓒ 코리아포워더타임즈 & parcelherald.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
  • 주식회사 제이에스인터네셔널코리아
    동종업종 10년이상 / 초대졸이상
    01/31(금) 마감
  • 현대코퍼레이션그룹계열사 경력직 채용(구, 현대종합상사)
    4년 이상 / 대졸 이상
    01/31(금)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