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인도체신국의 특송사업 성공 가능성은?

  • parcel
  • 입력 : 2013.09.26 13:06   수정 : 2013.09.26 13:06
지난 7월 인도체신국(The department of post)은 국내 특송사업의 혁신활동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0년 특송사업 시작한 이래 사업실패 원인으로 지적되었던 배송시간단축, 포장 및 보안문제를 정비 하였으며, 인도 전역에 걸쳐 20여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중앙운영시스템 도입으로 기존 체신국 특송서비스 보다 2일 정도 배송 리드타임을 단축시킨다는 계획과 아울러 신규 물류센터 도입을 고려중이며, 이를 통한 종합적인 서비스 개선 확대를 모색중에 있다.

인도체신국에 따르면, 전국 20여개 도시에 운영될 우체국을 통해 기업고객과 일반고객이 사용 가능하고, 인도체신국의 새로운 특송시스템 도입은 주문에서 배송에 걸쳐 두단계의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제거함으로서 배송 리드타임 단축을 가져올 수 있다고 밝혔다.

기존의 프로세스는 우체국에서 배송주문을 하면 배송품이 철송체신서비스(Railway Mail Service)센터로 보내지게 되며, 최종목적지 인근 역까지 철도운송 후 해당 체신서비스 센터에서 다시 우체국을 경유하여 최종 배송되는 복잡하고 긴 여정의 배송프로세스였다. 이로 인해 잦은 분실, 가시성(Visibility)부재, 장기간의 배송시간 등 최근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하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비록 인도체신국이 이러한 특송시장의 니즈를 바로 이해하고 사업의 재가동을 시작하였으나 이에 대한 성공여부는 미지수다.

이미 인도특송시장은 DHL, UPS와 Fedex등 글로벌 특송업체들이 대부분의 시장점유를 차지하고 있는가운데 공격적으로 늘려가고 있으며, 일부 토종 인도중견 특송업체들이 뒤따르고 있다.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일부 업체는 이미 자체 화물기를 투입하여 운영 중인데, DHL의 경우 2004년 인도최대 화물특송업체인 Blue Dart Express를 인수하여 8대의 화물기를 모두 국내운송용으로 운용하고 있으며, 항공과 내륙운송의 효율적 활용을 통해 인도 국내특송운송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Fedex역시 인도 내 60여개 이상의 주요도시에서 400여 지역을 서비스 하는 등 외국계 글로벌 특송업체들의 인도시장 점유는 무서운 상승세로 시장잠식 중이라고 하는게 정확한 상황이라 하겠다.

현재 인도체신국은 15만5,000개의 국내 우체국 네트워크를 보유한 전세계 체신네크워크상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그러나 특송사업에 있어서는 경쟁력 상실로 특송시장을 글로벌 특송업체들에게 내주었으며, 서비스수준과 운영 규모면에서 경쟁사들을 추격하기에 이미 힘겨운 상황인 것으로 판단된다.

업친데 덥친격으로 최근 인도금융시장이 요동치면서 인도경제가 흔들리고 있는 상황에서 인도정부가 특송사업확대를 위한 시설설비, 인력충원 및 지역별 특송물류센터 투자를 추진하기에는 어려움이 예상되어 당분간은 인도 내 글로벌특송업체들의 독주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제이브릿지월드와이드 임정희 과장
[ⓒ 코리아포워더타임즈 & parcelherald.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
  • 주식회사 제이에스인터네셔널코리아
    동종업종 10년이상 / 초대졸이상
    01/31(금) 마감
  • 현대코퍼레이션그룹계열사 경력직 채용(구, 현대종합상사)
    4년 이상 / 대졸 이상
    01/31(금)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