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변화

  • parcel
  • 입력 : 2013.01.21 17:21   수정 : 2013.01.21 17:21
저는 경제 분야 베스트셀러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자극적인 문구와 변화가 없으면 당장 큰 일이 난다고 지적하는 패턴이 너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대표주자 중 하나인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로 유명한 로버트 기요사키, 역시 저는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는 향후 10년 동안 산업화 시대는 완전히 끝날 것이며 돈의 법칙은 1971년 닉슨 대통령이 금본위제도 폐지 이후 이미 바뀌었다고 다른 저서를 통해 겁을 준 바 있습니다.

즉, 지금까지 살아온 산업 중심의 삶은 온라인으로 인해 모두 달라지며 돈을 벌기 위해서라면 모두들 정보화 시대와 금융 중심에 맞춰 살아가라고 강조한 것이죠.

로버트 기요사키 뿐만 아니라 많은 수의 경제 및 자기개발 등 베스트셀러 저자들은 항상 변화를 강조합니다. 변하지 않으면 돈을 모으지도 못하고 비참하게 죽을 것이라고 말이죠.

그의 이런 견해는 미국을 중심으로 경제관련 인사들이 자주 사용하는 충격 요법 중 하나입니다. 이른바 서바이벌 업이라는 비공식적인 요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로버트 기요사키를 싫어하는 가장 큰 요인은 그 자신이 실제 산업현장이나 본인의 비즈니스에서 성공한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지난해 10월 그는 자신의 강연료 수입을 배분하기 싫어서 자신 명의 회사를 파산 신고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 업계에서도 시장 변화에 맞춰 변화를 준비하지 않으면 향후 시장에서 버티기는 힘들 것이라는 말들이 많았고 지금도 현재 진행형입니다. 이런 변화는 당연한 순이라고 생각하지만 한편으론 떠밀려서 하는 변화는 오히려 역효과가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각 상황에 맞춰 스스로 체감하고 스스로 맞추는 변화가 아닌 다른 여러 이유로 억지로 준비하는 변화는 결국 시간이 흐를수록 잘못되는 확률이 높다는 사례는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새해를 맞아 우리 업계도 억지가 아닌 자의로 인한 발전적인 변화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윤훈진 차장
[ⓒ 코리아포워더타임즈 & parcelherald.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
  • 주식회사 제이에스인터네셔널코리아
    동종업종 10년이상 / 초대졸이상
    01/31(금) 마감
  • 현대코퍼레이션그룹계열사 경력직 채용(구, 현대종합상사)
    4년 이상 / 대졸 이상
    01/31(금)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