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온라인 쇼핑몰이 크게 성장 할 수 있었던 요인은 같은 기능을 하는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에 있다. 다만 판매자도 구매자도 상품에 품질에 큰 기대를 하지 않는다.
오죽하면 어쩌다 한번 저렴한 가격에 기존 상품과 같은 품질의 상품이 나오면 ‘대륙의 실수’라는 이명을 붙여 부르니 말이다.
인터넷 쇼핑이 일반화 된 요즘 가격비교는 당연하고, 이미 상품을 구매한 이들의 구매평 또한 상품 구매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상품을 구매해 보면 구매한 물품과 다르거나 혹은 구매한 것과 모양은 같지만 제품의 질이 떨어지는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실패한 경험들이 한두번 씩은 다 있을 것이다.
세상에 싸고 좋은 것은 흔치 않다. 싼 물품을 여러개 사서 돌려쓰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제대로된 물건 하나를 사서 오래도록 사용하는 것도 생각해 볼 만 하다.
요즘 포워딩 업체들은 내년 비딩을 앞두고 있다. 매년 업체들이 원하는 운임은 낮아지고 반대로 서비스 수준은 오르면서 비딩에 참여하는 업체들의 고민이 깊어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일부 포워딩 업체들은 대기업 비딩에 참여하는 이유는 해당 기업의 물량보다는 그 업체와 거래하는 벤더 업체들 물량 때문에 참여하는 비중이 더 클지 모른다고 말한다.
사업의 목적은 수익 창출에 있다. 손해를 보며 사업체를 운영할 수는 없다. 내가 판매한 상품 혹은 서비스에서 수익이 나지 않는다면 상품이나 서비스의 기능을 줄이고 단가를 낮춰 수익을 창출할 방법을 찾을 수 밖에 없다.
무조건 싼 것을 찾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판매자는 제품에 맞는 정당한 가격을 제시하고, 소비자는 합리적인 가격에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인 소비 방식이 아닐까 한다. /최인석 부장
[ⓒ 코리아포워더타임즈 & parcelherald.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
MOVEMENTS - 최신 주요기사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